카테고리 없음

황색 점선에 주차해도 되나요? 차선별 주차 총정리

당근도둑 2024. 1. 16. 07:00

목차

    차선별 주차 가능 총정리

    안녕하세요 당근도둑입니다!

    도로를 지나다 보면 황색실선(중앙선), 황색점선, 흰색실선 및 점선을 만납니다. 중앙선이 절대 넘어가면 안 되는 선인 것은 알겠는데, 황색 점선은 또 무엇일까요? 그리고 이런 황색 점선이 도로의 가장자리 즉 인도와 맞닿은 곳에 있으면 주차를 해도 되는 걸까요? 오늘은 차선만 보고 빠르게 주정차 가능 불가능을 판별할 수 있도록 이미지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차선 외에 주정차 위반 구역을 모두 알고싶다면 주정차위반총정리를 참고해 주세요.

     

    주정차 위반 구역 총정리 feat.도로교통법

    안녕하세요 당근도둑입니다~! 살다 보면 급하게 차를 세워야 할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여기는 괜찮을 줄 알고 세웠는데 알고 보니 주정차금지 구역이라 뜻밖의 고지서를 받고 눈물을 흘리기도

    stealthecarrot.tistory.com

    1. 주정차 불가능 구역

    1.1. 황색 실선

    황색 실선이 있는 도로

    황색 실선이 있는 도로입니다. 가운데는 중앙선이니 당연히 차량이 임의로 넘어가서는 안 됩니다.(단 불가피한 상황에는 가능합니다. 통행이 제한되는 상황 등) 한편 주차는 어떨까요? 황색 실선으로 된 곳은 주차는 물론 정차도 불가합니다. 단, 해당 지역에 별도의 표지판이 있어서 주차가능 시간대를 명시하고 있다면 조건에 부합하는 경우 주정차가 가능합니다.

     

    1.2. 황색이중선

    황색이중선이 있는 도로

    황색이중선은 딱 봐도 의미가 더 강해 보이지 않나요? 이곳은 절대 주정차를 하시면 안 됩니다. 소방설비가 있거나, 그 외 다른 이유로 강력하게 규제하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1.3. 청색선

    청색선이 있는 도로

    청색선은 전용차로의 경계를 표시하는 데 쓰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주차 장소로 고려되지 않을뿐더러, 당연히 주정차가 불가능합니다.

     

    2. 정차 가능 구역

    2.1. 황색 점선

    황색 점선이 있는 도로

    드디어 대망의 황색 점선인데요, 이 부분은 5분 이내의 정차는 가능합니다! 단 정차만 가능한 것이니 5분이 넘게 차를 세우고 있다면 주차로 분류되어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주의하세요

     

    3. 주차 가능 구역

    3.1. 흰색 실선 및 점선

    흰색 실선이 있는 도로

    흰색 실선은 마음 편하게 주정차가 모두 가능한 구역입니다. 그래도 도로를 지나치게 점유하고 있으면 사고가 발생했을 때 과실이 산정될 수 있으니 유의해주세요! 도로상 차량을 주차할 때는 가급적 가장자리에 가깝게 주차하는 건 기본 매너이기도 하죠. 점선은 왜 없냐구요? 흰색 점선은 보통 도로 가장자리에 쓰는 선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도로상에 쓰이는 차선의 의미에 대해선 다음 포스팅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4. 총 정리표

    정차가능 주차가능
    황색이중선 X X
    황색실선 △(원칙은 불가, 경우에 따라 가능) X
    청색선 X X
    황색점선 O X
    흰색실선 O O

     

    한눈에 표로 볼 수 있게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해 주세요!

     

    그럼 오늘도 무사히 안전 운전하세요 :)